서브비주얼 서브비주얼

학과소개

첨단소재공학과

home > 학과소개 > 첨단소재공학과
“ 첨단 소재는 ”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첨단소재 관련 분야 기술과 제품의 혁신을 이끌어 국가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학문으로 에너지, 환경, 반도체, 통신, 센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정밀화학, 우주.항공, 생체재료 복합재료 등에 이르는 최첨단 산업 분야에 필수 불가결한 첨단소재의 구조, 합성, 공정 및 물성 평가 뿐만 아니라 계산과학/빅데이터/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 기반 첨단소재 개발을 교육하여 소재·부품·장비 산업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특히, 기술개발의 밑바탕이 되는 기초 소재 교육과 더불어 기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실무능력을 아우르는 현장 맞춤형 교육을 통해 미래의 첨단소재산업을 이끌어 갈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졸업 후 사회진출

“ 첨단신소재공학은 ”
다양한 산업에서의 기초 재료 및 첨단 신소재의 개발을 이끌어 나갈 분야로 관련한 첨단소재는 급속도로 변화하는 현대 과학기술시대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가산업 경쟁력에 중요한 에너지, 자동차 및 IT/반도체 등 국가 핵심 산업분야에서 핵심 산업용 첨단소재의 제조 및 생산기술의 필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국가 산업발전을 위한 중요한 아젠더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선진국으로의 성공적인 도약을 위해서는 고부가가치산업에 필요한 첨단재료 분야의 연구 및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며,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첨단에너지소재

    그린 뉴딜의 중심이 되는 에너지를 첨단소재 개발을 통하여 공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학문입니다. 이차전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열전 소재 및 수전해소재 개발을 통한 에너지 자원문제 해결 및 지속가능한 신재생 에너지 생산에 대해 연구합니다.

  • 첨단정보소재

    5G, 6G기술의 도입과 더불어 통신 및 클라우드 기술의 발달은 극겹한 정보량의 증가를 야기시켰으며, 이를 신속하게 저장, 교환 처리하는 기술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첨단정보소재는 정보의 신속화와 과밀화로 인한 정보저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정보저장용/무선통신용 소재의 원천기술을 연구합니다.

  • 첨단나노소재

    나노기술은 원자나 분자의 조작을 통한 새로운 극미세(10억분의 1m)분야에서의 새로운 첨단소재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나노재료는 기존의 일반 물리학의 범주를 넘어선 퀀텀의 영역에서 새로운 전기적, 광학적 물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나노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소재나 시스템에 응용을 연구합니다.

  • 생체소재

    고령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안정적인 생명 연장과 보다 높은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대체가능한 생체소재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생체소재는 고분자, 금속, 세라믹등 다양한 재료의 연구를 통한 생체적용을 목표로 바이오 센서, 인공장기, 임플란트, 약물전달 등의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기능성 바이오신소재의 합성, 제조 및 응용을 연구합니다.

교육이념

"의에 죽고 참에 살자"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대학의 교육이념으로 한다.의와 참의 정신은 중앙대학교 교육목적과 목표의 원천으로서 진리를 탐구하고 실천적 참여봉사를 통해 사회정의를 구현하고 나아가 국가와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사랑하는 아들 딸들은 자신을 위해서 굳세고 용감하고 어질고, 지혜롭고 착하며 가정에서는 좋은 부모님께 효성 있는 자녀가 되고 나라에는 충성스러운 일군이 되고 세계에는 평화의 사도가 되어 주기를 주야로 기도하고 힘들여 노력할 것이며 더불어 그렇게 되리라고 깊이 믿는 바이다. 나의 이념인 의에 죽고 참에 사는 정신으로 나라에 영구히 빛나는 태양과 항상 목마르지 않는 영원한 생명수가 되기를 기도하는 바이다”

임영신 박사 “중대는 영원한 생명” 에서 1963.5.22

중앙대학교 창학이념 '의와 참'의 정신을 교육이념으로 삼는다.
즉 중앙인은 학문탐구를 통해 진리를 추구하고, 올바른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봉사와 참여를 실천하여 사회정의를 구현하여야 한다.

교육목적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세계시민적중앙人

글로벌 시민의식을 기반으로 책임감과 리더십을 갖춘 공학인 양성
  • 첫째, 세계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갖추고 인류의 공동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함양한다.

변화주도적중앙人

융합적 통찰을 통해 사회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창의적 공학인 양성
  • 둘째,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창의적 사고를 통해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지향적중앙人

미래의 신기술을 발굴하고 끊임없이 학습하는 공학인 양성
  • 셋째, 미래지향적 사고와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부합하는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포용적중앙人

성, 인종, 세대 등 다양성에 대한포용력이 높고 공감적인 공학인 양성
  • 넷째,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력을 지닌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문적 소양을 심화한다.

인재상

첨단소재공학과에서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영역인 첨단소재분야에서의 뛰어난 산업체 적응능력과 신기술에 대한 흡수력,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세계시민적 중앙人

    글로벌 시각과 협력 정신을 갖추어 세계 무대에서 첨단소재 기술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 양성

  • 변화주도적 중앙人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를 예측하고 주도하며, 도전정신으로 앞장서는 인재 양성

  • 미래지향적 중앙人

    지속가능한 미래 첨단소재 개발에 앞장서고, 최첨단 융합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 인재 양성

  • 문화포용적 중앙人

    다양성을 존중하고 열린 사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협력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인재 양성